강남비율성형외과 성형이야기

수면과 고혈압의 관계.

강남비율성형외과 2017. 7. 4. 15:18
반응형


안녕하세요. 강남비율 성형외과입니다.





오늘은 수면과 고혈압의 관계, 그 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치명적인 것이 바로 수면장애인데요.

고혈압 환자라면 잠을 더 잘 자야 합니다. 고혈압 환자 중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사람은 고혈압이 악화되어 치료약이 잘 듣지 않는 ‘저항성 고혈압’이 될 위험이 2배 이상 증가하며, 깊게 자지 못하는 사람은 고혈압 발생 가능성이 80%나 높습니다.




수면 시간이 적은 중년은 고혈압이 발생할 위험이 커지는데요. 수면 시간인 7~9시간보다 1시간 적게 잘 경우 5년 후 고혈압이 발생할 위험이 37% 높아진다고 합니다. 수면 부족은 고혈압 뿐만 아니라 비만, 우울증 등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수면장애가 혈압을 높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불면증, 수면무호흡증 등의 수면장애가 있으면 취침 동안 이루어져야 할 충분한 산소공급이 줄어들고, 신체적 스트레스가 증가해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고혈압 환자가 혈압약을 먹어도 혈압 조절이 잘 안된다면 수면 장애가 있는지 점검을 해야 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의 증상으로는 코를 골거나 주간 졸림증, 두통, 성욕감퇴, 집중력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수면장애, 어떻게 예방 할 수 있을까요?



첫째,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고 자며, 낮잠은 되도록 피해주세요.

둘째, 아침 일찍 햇볕을 쬐고 30~40분 정도의 운동을 해서 적정 체중을 유지하세요.

셋째, 잠자리 들기 전 과도한 식사를 피하고, 적당한 수분을 섭취하세요.

넷째, 과도한 스트레스를 피하고 긴장을 이완시키는 명상, 반신욕 등을 해주세요.

다섯째, 카페인 함유된 음식, 술, 담배를 피해주세요.







이상, 강남비율 성형외과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