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비율성형외과 성형이야기

중독 이야기1 - 인터넷 중독.

강남비율성형외과 2017. 5. 10. 14:40
반응형



안녕하세요.

강.남.비.율 성형외과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앓고 있는 인터넷 중독,

인터넷을 장시간 사용하거나 게임에 몰두하여 일상생활에서 행동, 심리적으로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오늘은 인터넷 중독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겠습니다.











먼저, 인터넷 중독의 단계별 증상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볼께요.



인터넷에 점점 몰입하기 시작하는 초기단계에는 근무시간에 졸다가 꾸중을 듣거나 가끔 멍하니 앉아있거나,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 지각합니다.



중기단계에는 서서히 일상생활 부적응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지각, 조퇴, 결근을 자주하게 되며, 업무능률이 저하되기 시작하여 거짓말이나 주변사람들을 속이기 시작합니다.



후기단계에는 금단, 내성 및 일상생활 장애 등 심각한 증세로 인터넷 사용 조절이 안되고, 충동적이며 행동통제에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게임 장애, 인터넷 사용 장애, 게임 중독 등으로 일컫어 지는데 인터넷을 반복적으로 하며, 통제력을 상실하여 학교, 직장, 가정생활 등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울 정도로 인터넷에 집착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8~10시간 이상 인터넷을 하며, 심한 경우에는 식사도 하지 않고, 잠도 자지 않고 게임을 하게 되는데요. 만약 인터넷을 하지 못하게 되면 불안해하고, 분노하게 됩니다.



왜!! 인터넷 중독이 되는걸까요?



인터넷 중독의 원인은 한가지로 설명하기 어려우나, 생물학적인 원인으로서 알코올 중독과 같은 물질 중독, 도박 중독, 쇼핑 중독과 같은 행위 중독과 연관이 있는 선조체, 편도, 해마, 전두엽 등의 이상 소견이 보고되고 있다고 합니다.

위에 설명처럼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에 몰두하며, 이를 못하게 되면 불안, 과민성 등 금단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 인터넷 사용을 통제하려고 해도 잘 되지 않고, 인터넷 외의 다른 일에는 관심이 적어집니다. 또한 이로 인해 대인관계, 학교생활, 직장생활, 가족관계 등을 제대로 유지하기 어려워집니다.







인터넷 중독이 의심되면 일단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면담을 통해 임상진단을 하게 되며, 종합 심리검사, 가족에 대한 평가, 인터넷 중독과 관련된 척도 등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중독은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한데요, 인터넷 중독이라고 의심된다면 우선 인터넷 사용 습관을 확인하고, 이를 기록하거나 사용 시간 및 내용을 매일 기록하는 것도 시도해 볼만한 방법입니다. 또한 컴퓨터 옆에 알람시계를 두어 수시로 확인하거나, 시간관리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것 역시 하나의 방법입니다. 인터넷 사용을 대치할 수 있는 다른 활동을 찾아보고, 평소에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지요?







아동기부터 인터넷, 스마트폰의 건강한 사용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데요. 일방적으로 인터넷 사용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것 보다는 자녀와 함께 의논하여 규칙을 정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자녀의 인터넷 사용에 대해 꾸준히 체크해야 하며, 부모님도 인터넷이나 게임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자녀의 인터넷 습관을 체크하기가 좋겠죠? 부모님은 자녀와 평소에 대화를 많이 하고, 관심사를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꼭 필요하답니다!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한 실천할 수 있는 몇 몇가지 가이드를 드리자면,


-컴퓨터 사용 시간을 가족들과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인터넷 사용 이외에 운동이나 취미활동 시간을 늘립니다.

-인터넷 때문에 식사나 취침시간을 어기지 않습니다.

-스스로 인터넷 사용조절이 어려운 경우, 시간관리 소프트웨어를 설치합니다.

-컴퓨터 사용 시간과 내용을 일지에 기록하는 습관을 드립니다.








이상, 강남비율 성형외과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