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비율성형외과 성형이야기

기초대사량 높여서 다이어트 하는 방법.

강남비율성형외과 2017. 3. 31. 14:13
반응형



안녕하세요.

강.남.비.율 성형외과입니다.







날이 서서히 풀리면서 다이어트를 시작하신 분들 많으시죠?

저야 뭐.. 1년 365일 다이어트를 하는 입장인지라.. ^^



그런데, 다이어트를 시작했지만 아무리 식단조절을 해도 체중이 감량되지 않는 현실.

식단조절하고, 운동을 해도 빠지지 않는 살!!

도대체 왜??



오늘 그 의문을 풀어보겠습니다.






그 의문에 대한 답은 바로 기초대사량에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은 몸이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 소비량으로 우리가 하루에 소모하는 에너지의 60~70% 이상을 차지하는데요.



이는 사람의 키, 몸무게, 나이 등에 따라 다르며 평소 어떤 활동을 하는지에 따라서도 달라진답니다. 식단 조절로 섭취하는 음식의 양이 줄어들면 몸에서는 에너지가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고 기초대사량을 줄이면서 에너지 소모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아무리 식단을 줄여도 살이 빠지지 않는것이죠.








하지만, 반대로 기초대사량을 높이면 같은 운동을 했을 때도 기초대사량이 낮을 때보다 열량 소모가 더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몸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의 양이 더 많아져 살이 찌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방법을 알면 우리가 다이어트를 하는데 더 수월하겠어요.

지금부터 한번 알아볼까요?



우선, 끼니를 거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흔히 생각하지요? 평소 먹던 식사 양을 줄이면 기본적으로는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구요. 하지만, 이렇게 계속 소량의 식사를 하다 보면 우리 몸에서는 음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에너지가 없기 때문에 생명 유지와 인체 활동에 사용할 에너지를 만들어내기 위한 몸안의 지방, 단백질 등을 분해해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 공급하기에 이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몸 안의 지방과 함께 근육까지 사용되기 때문에 근육량이 줄어 들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공복상태에서 섭취한 음식들을 몸이 비축하기 시작하면서 다시 밥을 먹기 시작했을 때 살이 더 많이 찌는 요요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기초대사량을 올리기 위해 포만감이 드는 음식으로 끼니를 거르지 않고 챙겨 영양분을 보충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다음은 근육양을 높이는 근력운동, 유산소 운동과 함께 해야 합니다.

꾸준한 운동 역시 중요한데요. 근육을 늘리기 위한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은데, 근력운동은 탄수화물을 소모하고 유산소 운동은 탄수화물과 지방을 소모하기 때문에 에너지로 먼저 사용되는 탄수화물을 없애기 위한 근력운동 후 유산소 운동으로 이어가는 방식이 좋습니다.



기초 대사량을 높이기 위해 근육량을 늘려야 하는 이유는 근육이 열량을 소모하기 E깨문입니다. 따라서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의 양을 늘리면, 기초대사량의 소비가 높아지기 때문에 나중에는 적은 운동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허버지 근력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그 이유는 허벅지에 많은 근육이 모여있기 때문입니다.








이상, 강.남.비.율 성형외과 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