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비율성형외과 성형이야기

변비 타입별 해결방법!!

강남비율성형외과 2017. 7. 20. 15:08
반응형



안녕하세요.

강남비율 성형외과입니다.





누구나 경험하는 변비, 변비도 유형별로 해결 방법이 다르다고 하는데 오늘 한번 알아볼까요?






변비란, 배변 횟수가 적거나 배변이 힘든 경우 일주일에 3~4회 미만의 대변 횟수를 가지고 있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변비의 타입으로는 이완성 변비, 습관성 변비, 경련성 변비로 나뉠 수 있어요.


우선 이완성 변비는 변이 오래 고여 있어 수분이 지나치게 흡수되어 생기는 변비이고,

습관성 변비는 변의를 자주 참아 습관적으로 변의가 없어지는 것을 말하며,

경련성 변비는 고혈압 환자가 조심해야 하는 스트레스로 인한 변비를 말합니다.





이완성 변비의 증상으로는 변이 굵고 단단하며, 배가 팽팽한 느낌으로 불편감이 있습니다.

소화가 잘 안되고 더부룩하며, 변이 완전히 나오지 않는 느낌이 있습니다.



이 원인으로는 대장이 노화되어 힘이 없거나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한 것, 변비약을 자주 먹는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배 마사지, 충분한 섬유소와 수분섭취, 윗몸일으키기 등이 좋으며, 현미, 보리, 사과, 포도, 미역과 같은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습관성 변비는 딱딱한 변을 보고, 배변 때 항문이 잘 찢어지는 증상, 변을 보고 싶어도 참는 등의 증상이 있는데요.



원인으로는 변의가 있을 때 참게 되면서 직장 신경이 둔해지고 정상적인 배변 반사가 사라져서 생길 수 있습니다.



변의가 있을 때에는 바로 화장실을 가는 습관, 규칙적으로 화장실에 가는 습관을 들여야 하며, 변의 양을 늘려주는 채소, 과일, 감자, 고구마를 섭취하는 것과 대장운동을 반사적으로 일으키는 아침공복 차가운 물 한잔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경련형 변비입니다.



이는 토끼 똥처럼 단단하고 동글동글한 변 혹은 설사가 나오며 식후에는 아랫배가 아픈 증상이 있습니다. 또한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난다거나 대변을 보아도 시원하지 않고 다 나온 것 같지 않은 찜찜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심신장애로 인해 대장이 좁아져 변을 내보내지 못해 생기게 되는데요. 감정의 변화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이라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잘 다스리고, 식사 후 변을 보는 습관을 지니는 것이 좋으며, 자극이 적은 음식인 바나나, 연한 쇠고기, 닭고기, 생선 등과 같이 부드럽고 자극이 없으며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게 되면 변비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 강남비율 성형외과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