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비율성형외과 성형이야기

우리주변의 발암물질, 얼마나 알고계신가요?

강남비율성형외과 2017. 5. 9. 15:51
반응형




안녕하세요.

강.남.비.율 성형외과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암입니다.



암의 원인은 분명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유전자가 손상되거나 대사 과정에서의 이상으로 세포 변이가 일어나는 것이 암의 주요 원인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세포이상을 불러와서 암을 일으킬 수 있는 여러 물질을 우리는 발암물질이라고 부르는데요.

우리 생활 속에서 암을 일으킬 수 있는 발암 물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 자외선 발암물질입니다.

자외선은 세포의 노화뿐만 아니라 세포 속의 DNA를 파괴, 변형시키는데 이 과정에서 정상세포가 이상변이를 일으켜 암세포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직접 닿는 피부에서 자외선에 의한 암이 잘 발생하며 이 중에는 치명적인 흑색종도 포함된다고 합니다.



두 번째, 방사선 발암물질입니다.

방사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노출된 부위의 세포가 이상 변형을 일으켜 암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의학계에서도 방사선에 노출되는 CT나 X-ray 는 꼭 필요할 때만 선택적으로 받을 것을 권합니다.



세 번째, 벤젠 발암물질인데요, 백혈병과 골수암과 관계있는 벤젠은 매우 독성이 강한 화학물질임에도 일상에서 비교적 자주 접하는 되는 발암물질입니다. 약품과 플라스틱 등의 원료로 사용된답니다.







네 번째, 석면입니다. 석면은 많이 들어보셨죠? 광물성 섬유인 석면은 마찰재, 건축재 등으로 사용되는데요, 석면 먼지에 오랜시간 노출되면 진폐증을 비롯한 각종 폐질환을 불러올 수 있으며, 폐암 등 심각한 암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 그을음입니다. 검은 그을음도 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화학품은 물론 목재 등이 탈 때도 완전히 연소되지 않은 유독성분이 남는데, 이들 중 일부는 암을 일으킨답니다. 대표적으로 발암성 탄산수소와 벤조피렌 등이 있습니다.







여섯 번째, 미세먼지 발암물질입니다. 장기간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면역력이 급격히 저하되어 호흡기 질환은 물론 심혈관 질환, 피부질환, 안구질환 등 각종 질병에 노출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생활 속 가까운 곳에 있는 발암물질.

저도 이번에 알게 되면서 깜짝 놀랐는데요, 건강한 내 삶을 위해 피할 수 있는 발암물질은 주의해서 생활하는 것이 좋겠죠?






이상, 강.남.비.율 성형외과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