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국의 성형이야기

우리가 허기를 느끼고, 살이 찌는 이유

강남비율성형외과 2016. 8. 9. 18:48
반응형

뇌의 하부에 있는 시상하부에는 우리의 식욕을 통제하는 포만 중추가 있습니다. 나란히 놓여 있는 이 포만중추는 정반대의 기능을 담당하는 두 개의 대표적인 화학물질에 의해 조절됩니다.


 

CART는 식욕을 누르고 포만감이 생기게 하는 화학물질입니다 C는 코카인 A는 암페타민을 의미하여 이들이 CART의 활성화를 촉진시킵니다. CART는 시상하부 주변에 신호를 보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식욕을 억제하며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켜 에너지가 지방으로 축적되지 않고 근육세포에서 이용되도록 해줍니다.

 

NPY는 식욕을 촉진하는 화학물질입니다. 이것은 시상하부에서 CART와 정반대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즉 신진대사를 떨어뜨리고 식욕을 증가시킵니다.

 

체중감량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화학물질 중 하나인 렙틴이 제대로 활동해 준다면 당신은 지방과의 전쟁에서 천하무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스어 'leptos-빼빼마른'에서 유래한 렙틴은 배고픔의 신호를 차단하고 CART를 자극함으로써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합니다.

 

렙틴을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하려면 하루 30분 걷기와 약간의 근육운동이 큰 도움이 됩니다. 체중이 줄어들면 우리 몸의 세포가 렙틴에 더욱 민감해지면서 렙틴의 메시지에 잘 반응하게 됩니다.

 

배고픔 호르몬, 그렐린은 난폭한 괴물.

위가 비었을때 그렐린이라는 공격적인 화학물질이 분비됩니다. 위가 꼬르륵 소리를 내며 요동칠 때, 그 공격을 진두지휘하는 것이 그렐린입니다.

이 호르몬은 즉시 핫도그를 위장관으로 보내라고 필사적으로 메시지를 보냅니다.


우리 몸 안으로 들어온 음식은 약과 같습니다. 견과류같은 적절한 음식을 먹으며 호르몬은 포만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반면 설탕 범벅인 나쁜 음식을 먹으면 호르몬은 제멋대로 날뛰다가 당신에게 비만을 선물합니다.


우리 몸의 최대 적은 과당입니다. 과당은 수많은 가공식품에서 단맛을 내는 원료로 사용되는 액상과당의 형태로 들어옵니다.


우리가 건강한 음식을 통해 칼로리를 섭취했을 경우 NPY의 분비가 억제되거나 CART의 분비가 촉진되면서 식욕은 저하되게 됩니다. 하지만 뇌는 탄산음료나 샐러드드레싱에 들어 있는 액상과당에서 얻는 과당을 제대로 된 음식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수 천 가지의 액상과당 함유 음식을 과잉으로 섭취해도 외는 이를 NPY 억제물질로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에 몸은 당신이 계속 먹기를 원합니다.


액상과당에 들어 있는 과당은 배고픔 신호를 통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체중 증가에 크게 기여하게 됩니다. 과당이 포함된 음식은 배고픔을 달래지도, 식욕을 억제하지도 못합니다. 오히려 이들 음식은 대체로 고칼로리라 체중 증가에 완벽하게 기여합니다. 따라서 당신은 과당이 들어있는 고칼로리 비스킷을 두 봉지나 먹은 후에도 여전히 배고프다는 신호를 받게 됩니다.




이상은 다이어트는 과학이다 You on a diet 마이클 로이젠, 메멧 오즈 공저 에서 따왔습니다.


콜라를 많이 마시면 왜 안 좋은지, 왜 견과류를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해야 되는지 잘 적혀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참고로 저희 강남비율성형외과에서 운영하는 네이버 "부산비만집단행동치료" 카페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ttp://cafe.naver.com/goldclssreview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