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국의 성형이야기

비만의 인지행동치료에 대하여

강남비율성형외과 2016. 8. 8. 18:24
반응형

비만치료의 인지행동요법

 

제 사진에 이런 장난을 하는 저도 제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 낮은 것은 사실로 생각됩니다.

 

인지행동치료란, 환자의 인지기능에서 출발하여 생각의 흐름을 거쳐서 나타나는 부정적 행동 패턴을 교정하려는 목적으로 시행되는 반복적인 심리치료의 일종이다.

 

치료자와 환자 일대일의 치료 방법보다는 집단 치료 방법이 더 선호되고 있다.

 

비만치료에 행동치료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였고, 인지치료의 개념이 접목되면서 인지행동치료로 발전해왔다.

 

1. 인지행동치료의 목적

 

인지행동치료의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환자의 지각, 생각, 그리고 믿음을 재구성하고 둘째 치료과정을 거치면서 감정적 행동적 변화를 이끌어 내며 셋째, 환자의 상황 대처기술 및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결국 지각력을 이용한 인지과정이 환자의 문제를 지속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본다. 우울증의 경우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인지과정을 통해 우울한 생각이 증폭된다. 따라서 환자 개개인에게 이런 부정적인 인지과정에 변화를 가져오게 하여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오려는 것이 인지행동치료이다. 따라서 인지행동치료를 통해 환자는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자극을 인지하려고 노력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행동을 시도하도록 유도되어야 한다.

 

비만체형학회 장두열외 비만체형학에서 가져온 내용입니다.

 

비만치료의 인지행동요법, 특히 집단행동치료에 대하여 가장 잘 정리된 글인 듯 하여 옮겨 적었습니다.

우리는 왜 비만할까요?

 

아마도 많이 먹고 적게 움직여서겠지요?

 

그럼 비만하지 않은 사람은요?

 

유전자의 영향도 있고 자신의 신체가 뚱뚱해져 가는데도 모르는 사람도 있고, 알고 있지만 고칠 수 없는 사람도 있겠지요.

 

덜 먹고, 싱겁게 먹고, 물 많이 마시고, 많이 운동하는 것을 모르는 분은 없지요.

 

다만, 그게 너무 너무 어려운 일일뿐

 

그래서 저는 네이버에서 "부산비만집단행동치료"라는 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카페의 목적이 자신에 대한 존중과 자존감 획득. 그리고 과학적 다이어트이니까요.

 

 

 

 

반응형